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윤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2 - 23 (12page)
DOI
10.21184/jkeia.2012.06.6.2.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태지와 아이들은 1992년 당시 그들의 음악으로만 충격을 준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이미지적인 요소로도 대중가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992년은 국내 대중가요의 흐름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준 시기인데, 댄스 음악이 등장하면서 대중가요의 흐름은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 그 흐름이 바뀌었다. 특히 앨범의 발매에 맞추어 홍보 수단으로서 뮤직비디오가 본격적으로 제작되기 시작된 시점도 바로 이시기이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초기 뮤직비디오들은 음악의 리듬을 화면으로 강조하여 음악의 박절이 화면 구성의 바탕이 되고, 특히 “환상속의 그대”의 뮤직비디오는 당시 상황에서 드물게 서사성(Narrativity)을 강조하였으며, 뮤직비디오를 음악의 홍보 수단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뮤직비디오의 완성도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본 논문은 서태지와 아이들의 초기 뮤직비디오의 분석적인 접근을 통하여 1992년에 시작된 초창기 한국 뮤직비디오의 경향에 이들의 뮤직비디오가 어떠한 의미와 위치를 가지는지 연구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들어가면서
Ⅱ. 1990년대 초반 한국 뮤직비디오의 시작 배경
Ⅲ. 서태지와아이들의초기뮤직비디오분석
Ⅳ. 한국 뮤직비디오의 초기적 경향과 서태지와 아이들 뮤직비디오의 의미와 위치
Ⅴ. 나가면서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0-003339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