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원철 (POSTECH) 윤장혁 (POSTECH) 이정수 (POSTECH) 김광수 (POSTECH)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577 - 58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지식기반 비즈니스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지식기반 비즈니스 서비스는 지식을 집약적으로 활용하여 기업 및 조직에게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로서, 지식을 창출하고 활용하기 위한 인적자원의 역할이 핵심적이다. 즉, 서비스 실행을 위한 프로세스의 실제적인 주체는 지식 집약적인 사람이다. 사람이라는 유동적인 요소에 의해 수행되는 서비스 프로세스는 비정형적이고 비순차적인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성공적인 서비스 프로세스의 정의 및 관리를 위해서는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시점에서 사람에 의해 발생 가능한 변화를 유연하게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실제적인 주체인 사람을 중심으로 서비스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role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사람의 행동양식에 따라 각 role의 업무를 정의하고 사람간 협업 과정을 상태 기반의 role interaction 모델로 표현함으로써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interaction 참가자들 사이의 합의를 바탕으로 interaction 모델의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유동적인 사람에 의해 수행되는 프로세스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Related works
3. Requirements for human collaborations in service processes
4. Role based framework for human driven service process management
5. Conclusion
Acknowledgemen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30-003326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