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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채송이 (울산과학기술대학교) 디자인 및 인간공학부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0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734 - 73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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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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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상 현실 환경에서 서로 다른 이동방식으로 작업 수행을 할 경우 사용자의 사이버멀미(Cybersickness)와 인지작용상에서의 차이가 있는지 여부에 관한 것이다. 실험 참가자는 이동반경이 다른 두 가지 물리적 공간 조건 (키보드방향키를 이용한 이동 조건과 자연스런걸음을 통한 이동 조건)에서 가상 미술관을 둘러보는 작업을 수행했다. 각 실험이 끝난 후, 참가자는 가상 공간을 기억나는 대로 스케치 하고, 공간 내에 배치된 물체에 대한 인지여부와 관련된 질문에 응답했다. 가상 환경 몰입도는 Steed-Usoh-Slater Presence Questionnaire(SUS)를 사용해서 측정했다. 또한, Simulator Sickness Questionnaire (SSQ)로 주관적 작업 부하를 평가했다. 그 결과, 이동 방식과 이동 순서 각각은 인지, 몰입도, 주관적 작업 부하 관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SSQ 항목 중 첫 번째 질문인 전반적 불편도와 인지, 전반적 불편도와 몰입도 사이에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목차

요 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토의 및 결과
참고 문헌
첨부1. SUS Presence Questionnair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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