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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형석 (서울대학교) 김정현 (고려대학교) 우운택 (한국과학기술원) 윤경현 (중앙대학교) 이인권 (연세대학교) 이제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35 - 5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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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그래픽스 및 관련 연구 분야는 지난 30년간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왔다. 모델링, 렌더링, 애니메이션 등 시각 적 표현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출발한 컴퓨터 그래픽스 연구는 점차 그 범위를 확대해서 영상처리, 자연현상 시 뮬레이션, 가상현실, 의료 영상,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실시간 시뮬레이션, 영화 특수 효과 등 다양한 연구 및 응용 분야를 파생 시키며 점차 복잡한 지형도를 그려가고 있다. 이 글은 전체 2편의 연속 논문 중에서 2부에 해당하며, 컴퓨터 그래픽스의 응용 분야 중에서 국내 연구가 활발한 옷 시뮬레이션, 비사실적 렌더링, 음향 시뮬레이션,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최근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정리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디지털 클로딩 (Digital Clothing)
3. 비사실적 렌더링 기술
4. 음향
5. 가상현실
6. 증강현실
7.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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