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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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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장운 (포항공과대학교) 최영근 (포항공과대학교) 이백희 (포항공과대학교) 정기효 (울산대학교) 사성진 (현대기아자동차) 유희천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2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854 - 85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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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좌 전략은 운전자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운전자세 특성을 통계적으로 적합하게 대표하는 운전자세 유형들로서 운전석의 인간공학적 설계/평가 시 중요참조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착좌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인체크기를 가진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선호 운전자세를 분석한 연구들이 수행되었으나, 기존 연구는 분석 방법이 정성적이거나 운전자/운전석 특성과 착좌 전략 간의 연관성에 대한 분석은 미흡하였다. 본 연구는 3가지 OPL 조건에서 40명의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선호 운전자세를 측정한 후 군집분석을 통해 자세 기반의 착좌 전략들(erect, reclined,slouched posture)을 분류하였다. 분류된 착좌 전략별 빈도는 운전자의 성별과 OPL 유형에 따라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예를 들어 erect posture를 취하는 운전자들은 여성의 비율이 남성에 비해 2배 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reclined posture는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운전석 높이가 coupe, sedan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SUV에서는 knee bent posture가 84%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정량적으로 분류된 운전자세 기반의 착좌 전략들은 추후 가상인체모델을 통한 운전석의 인간공학적 설계/평가와 운전석 경도 설계 시 중요 참조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결과
4.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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