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한림대학교) 윤영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40 - 84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는 언론사 블로거들과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활동 동기와 뉴스생산과정을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해 보았다. 분석 결과, 이들은 ‘개인적 동기’와 ‘사회적 동기’를 함께 가지고 있었다. 개인적 동기는 ‘자아 성취적 동기’였으며, 사회적 동기는 ‘공감 형성 동기’와 ‘의제 설정 동기’였다. 이들은 직업기자와 시민기자가 ‘보완적 역할’을 수행하며, 직업기자는 저널리스트적 규범을 따라야 하는 ‘공산품 생산자’인 반면, 시민기자들은 ‘자유롭고 창의적인’ 뉴스 생산자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언론사 블로거들은 취재 아이템을 찾기 위해 주변 관찰을 일상화 했고, 포스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자기 계발을 시도하고 있었다. 또 이들이 자신의 블로거 활동에 부여하는 의미는 자기 삶의 기록 ㆍ 자기 성장 ㆍ 자부심 ㆍ 대인관계 확장 등 대부분 개인적인 것이었지만, 시민기자로서의 사회적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개인적 성취의 결과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3203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