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정 (동국대학교) 박경일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2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31 - 26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어린이집의 학부모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보육서비스의 질 구성차원과 영향력이 어떤 것인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울산광역시 평가인증 어린이집 11개소의 학부모이고 서비스 질의 구성차원은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전문성, 안전성, 접근성 8가지 차원이며 학부모 충성도는 종속변수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영유아를 보내는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의 질은 4.23으로 매우 높은 수준을 보였고, 서비스 질 수준은 확신성과 안전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부모충성도는 평균 4.29로 매우 높은 충성도를 보였다. 또한, 어린이집의 서비스 질이 학부모 충성도를 설명하는 설명력은 69.8%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부모충성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보육서비스 질 차원은 신뢰성과 접근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부모의 충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보육교사는 가장 우선적으로 학부모에 대해 교사들이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지속적인 시설환경 개선과 학부모의 요구에 즉각적이고 신속하게 대응을 해 주어야 하고, 부모가 안심하고 영유아를 맡길 수 있도록 확신을 주고, 영유아에게 개별적으로 관심과 사랑으로 신경을 써 주어 학부모들이 교직원들을 믿고 맡길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 방법 및 연구 설계
Ⅳ. 조사 결과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31767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