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선욱 (서울대학교) 김형섭 (서울대학교) 조창규 (서울대학교) 반상우 (서울대학교) 윤명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8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350 - 355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과정에 있어, 초기 과정에서의 사용자와 사용성에 대한 고려는 제품과 서비스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중요성에 착안하여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NPD Process)의 초기 과정을 대상으로, 시나리오 기반의 아이디어 도출(Scenario-Based Ideation)과 사용 배경(Context of Use) 분석, 그리고 고객 인지 가치(Customer Perceived Value)를 통해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의 기회를 확인하고, 서비스 컨셉을 도출하여, 이를 평가하는 통합된 개념적 설계 과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각 단계 별 프로세스의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 사용자 특성과 사용 환경, 그리고 기기와 네트워크의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를 포함하는 워크 템플릿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을 통하여 모바일 서비스 기회를 발굴하고 서비스 컨셉을 도출하는 과정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서비스 컨셉 개발 지원을 위한 프레임웤 개발
3. Case Study
4.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30-001434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