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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동 (고려대학교) 안병섭 (고려대학교) 박대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41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63 - 8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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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현실적 문제를 진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두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한국어 교사들의 실제적 사례를 조사하였다. 사례 조사는 예비 면접 조사와 설문 조사, 심층 면접 조사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 현장의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 시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네 가지 문제점이 드러났다. 첫째 한국어 교사의 경제적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 둘째 한국어 교육 내용을 개선해야 한다. 셋째, 한국어 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과 절차를 개선해야 한다. 넷째, 한국어 교육 현장과 중앙 행정기관 간 소통 체계를 개선해야 한다.
이 연구를 통해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 현장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실시되기 위해서는 현장의 의견을 수용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관련 행정기관의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
3. 분석
4.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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