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순희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85 - 129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의 Web2.0 서비스는 개방형 서비스 구조로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하여 핵심가치를 창출하면서 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SBS 라디오 <두시 탈출 컬투쇼(이하 컬투쇼)>를 중심으로 개방·참여·공유의 특성을 가진 Web 2.0의 기제들이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청취집단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Web 2.0 환경에서 라디오 프로그램(컬투쇼)은 개방성이 무한대로 높아지며 참여형태가 다양한 청취자를 확보할 수 있는 구조를 갖는다. 인터넷, 모바일과 라디오가 융합되면서 짧은 시간에 대규모로 형성된 청취자 집단(프로슈머)은 감성과 지성, 윤리적 본성을 증폭시키는 공성(sym -ity)을 갖는다. 한편, 지상파 라디오 제작주체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콘트롤 타워의 역할이 더욱 요구된다. 사용자층의 참여가 광범위하고 산포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서 청취자의 기여는 제한될 수밖에 없는 한계를 지닌다.

목차

1. 서론
2. 라디오의 진화: 개방과 참여에서 길을 찾다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분석결과의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4206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