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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무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71집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45 - 7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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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산업은 첨단기술의 종합체로서 높은 기술적 파급효과, 고용 및 생산에서의 상당한 전후방연관효과 등을 통해 자국의 경제에 기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선진국은 경쟁적으로 자국의 항공기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시키려 한다. 우리나라도 적절한 정부지원과 발전전략을 통해 항공기산업의 수준을 제고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980년대 중반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된 이른바 ‘전략적 무역정책’에서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의 발전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전략적 무역정책이란 정부가 육성하고자 하는 특정산업에 대한 적극적이고 집중적인 정부지원을 통해 해외시장에서의 자국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려는 정책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현행 WTO 체제의 보조금협정에서는 특정 산업에 대한 보조금지원은 상계조치의 대상이 되고 있다. 최근까지 항공기산업을 비롯한 특정산업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세계 각국 간에는 경쟁자를 시장에서 퇴출시키고자 하는 보조금 분쟁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WTO 협정내용과 여타의 분쟁사례로부터 적절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요약하면 항공기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은 긴요하되, WTO 보조금 협정과 유사사례의 세밀한 분석을 통한 신중한 대응이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항공선진국으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적절한 규모와 방법의 중소형 민수기 개발 계획의 수립 시행이 긴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항공기산업의 시장구조
Ⅲ. 전략적 무역정책과 보조금
Ⅳ. 항공기산업으로의 전략적 무역정책 도입의 타당성
Ⅴ. 전략적 무역정책의 시사점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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