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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섭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조인제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이승덕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이한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75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38 - 156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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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천, 안개 낀 날씨 및 먼지 등에 의해 시계가 확보되지 않는 비행 환경에서의 헬리콥터 제자리(hovering) 비행은 비행조종성을 급격히 저하시켜 헬리콥터의 임무 및 비행안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안정성(stability) 및 비행성(flying quality)을 향상시키기 위해 모델 추종 제어(Model Following Control, MFC) 방식의 전자식 비행제어시스템(Fly-By-Wire Flight Control System)의 적용은 필수적이다. 선진 항공사인 미국의 Bell-Sikorsky사와 유럽 컴소시움인 NHI(NH Industries)사는 FBW 비행제어시스템을 V-22와 NH-90의 헬리콥터 양산에 적용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BO-105 모델을 기반으로 CONDUIT(Control Designer"s Unified Interface)을 활용하여 제자리 비행영역에서 모델 추종 비행제어법칙을 설계하였으며, 헬리콥터 비행조종성 국제규격인 ADS-33E-PRF을 기준으로 평가하였다. 설계된 비행제어법칙을 평가한 결과, ADS-33E-PRF에서 제시하고 있는 예측 조종성(predicted handling quality) 규격에 대해 비행조종성 Level 1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목차

I. 서론
Ⅱ. 개발 환경
Ⅲ. 비행제어법칙 설계
Ⅳ. 설계계수 최적화
V. 해석 및 시뮬레이션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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