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7 - 5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핀란드 교원 현직교육의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국 교 원 현직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핀란드 교원 현직교육의 특징은 크게 다섯 가지인데 다음과 같다. 첫째, 핀란드의 교원 현직교육에서는 미래 사회에 필요한 교원의 역량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 목표를 두고 있다. 둘째, 핀란드 교원 현직교육은 국가주도가 아닌 교원들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핀란드 교원 현직교육에서는 철저히 연구기반 접근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넷째, 핀란드 교원 현직교육에서는 이론과 실제의 조화를 구현하고 있다. 다섯째, 핀란드 교원 현직교육에서는 현장기반 접근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교원 현직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는데 다음과 같다. 한국 교원 현직교육 개선을 위해서는 기술공학적 접근이 아닌 신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접근이 필요하며, 보다 전문화된 교원 현직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고, 교원들의 자발적인 참여 여건을 마련해 주며, 대학과 일선학교를 포함한 관련 기관들 간의 협력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교원 현직교육의 주요 경향
Ⅲ. 핀란드 교원 현직교육 프로그램 사례
Ⅳ. 시사점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1352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