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진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법학회 언론과법 언론과 법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라 세계 방송시장의 주요 동향을 살펴보고 국내 방송콘텐츠 산업의 현황분석을 통해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상파 방송사들의 대응 방안을 탐색하였다.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세계 방송 콘텐츠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해외 방송사들은 매체이용자의 분화현상을 신속하게 멀티 크로스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로 수렴하면서 이제까지 보유한 다량의 우수콘텐츠들을 광범위하게 유통시킴으로써 비즈니스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있었다. 국내 지상파방송사들도 멀티 플랫폼을 이용한 사업다각화 전략을 펼치고 있으나 수용자 분화현상에 따른 니치콘텐츠 전략이 부족하고, 다량의 고품격 HD급의 드라마 및 프리미엄 콘텐츠를 주도적으로 제작해 국제 경쟁력을 키워가거나 자사의 콘텐츠들을 온라인상에서 적극 유통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방송콘텐츠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방송 제작시장의 규모 확대를 통한 선순환구조를 마련하고, 방송콘텐츠의 해외진출을 위한 단계별 전략을 세우며, 공동대응전략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지상파 방송사들의 대응전략으로는 HD급의 방송콘텐츠 제작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비롯해 콘텐츠 산업의 제작관행을 개선하고 보다 선진적인 제작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필요가 있다. 아울러 유, 무료 방송시장과 방송통신 융합 매체시장에서 공정한 경쟁이 이뤄지고 경쟁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가 성공할 수 있도록 시장여건을 조성하는 제도적 뒷받침이 요망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Ⅱ. 세계 방송콘텐츠 시장의 주요 변화양상
Ⅲ. 국내 방송 콘텐츠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Ⅳ. 방송콘텐츠 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70-001353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