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3號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87 - 10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 사회 구성원의 자질로 창의성과 인성이 요청됨에 따라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체제적인 차원에서의 노력은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제 교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컨텐츠 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 사회과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새롭게 재개념화되고 있는 창의·인성교육의 의미와 사회과 핵심역량의 의미를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공감적 활동에 기반한 문제해결형 수업을 제안하고 수업자료를 제시하였다.
공감적 활동에 기반한 문제해결형은 학습형태로서의 문제, 주된 학습과정으로서의 공감적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와 ‘공감적 활동’은 창의·인성교육에서 추구하는 요소와 사회과 핵심역량을 구현하기 위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데 유용하다. 구체적인 문제해결의 과정은 ‘공감을 통한 문제이해하기’, ‘해결방안 모색하기’, ‘해결방안 실천하기’로 진행되며, 공감적 활동을 통해 문제를 발견, 확인한다는 점, 해결방안 모색은 모둠의 형태로 수행된다는 점, 실천의 과정이 강조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더불어 사회과의 주된 학습주제에 해당되는 빈곤문제를 대상으로 한 수업사례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창의·인성교육과 사회과 핵심역량
Ⅲ. 사회과 핵심역량 중심의 창의·인성 교육 : 공감적 활동에 기반한 문제해결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4-001338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