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Byun, Ji-Hyun (Hannam University) Jee, Min Jung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 - 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어의 종류가 학습자의 외국어 학습 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대상은 스페인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를 제 2외국어로 선택하고 있는 외국어 고등학교 1학년 학습자들이었다. 데이터의 분석 결과 네 반의 외국어 학습 불안감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기술통계 측면에서 관찰했을 때 평균에서 적당한 수준의 외국어 학습 두려움 차이가 나타났다. 4개의 외국어 그룹 중 스페인어 반 학생들에게서 가장 높은 외국어 학습 불안이 나타난 반면 영어반 학생들에게서는 가장 낮은 외국어 학습 불안이 나타났다. 또한 영어와 중국어 반 학생들은 성적이 높을수록 외국어 학습 불안이 높았지만, 스페인어 반 학생들은 중간 정도의 성적을 가진 학생들이 가장 높은 외국어 학습 불안을 보였다. 일본어 반에서는 성적인 낮은 학생들이 중간 정도의 성적을 가진 학생들보다 더 높은 외국어 학습 불안감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
Ⅳ. Results and discussions
Ⅴ.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3-001306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