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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승식 (국민대) 조지훈 (국민대) 진경민 (국민대) 이송규 (국민대) 신동훈 (국민대학교) 정태용 (국민대학교) 박창권 (경동 에버런)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20권 제3호(통권 제67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224 - 23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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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한 성능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연료전지의 주변장치 및 핵심부품을 중점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시스템 내에서 배열 회수를 목적으로 사용될 원심펌프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임펠러 수가 4개인 원심펌프를 설계, 제작하여 실험을 하였고, 상용모델(IWAKI)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임펠러 수가 4, 6, 8개인 원심펌프를 설계하여 CFD 해석기법을 통해 해석해 보았다. 실험결과와 전산해석은 동일한 조건하에 진행 되었으며 정량적인 차이를 비교 하였을 경우 30[%] 이내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또한 실험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전산해석을 수행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었고 향후, 실험에 대한 정확성 향상 및 CFD 해석에서 가정한 부분을 줄인다면 더 정확한 결과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실험
3. 전산해석
4. 결과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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