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국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4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5 - 3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어민과 비원어민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원어민의 조정전략인 외국인 말씨의 특징을 살펴보고, 대학생들이 외국인 말씨를 어느 정도 이해하는지, 또 외국인 말씨가 영어 학습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를 평가척도에 따라 평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언어기능, 언어수준, 지위에 따른 변인을 고려한 12가지 담화완성과제를 이용하여 10명의 원어민을 대상으로 담화를 녹음·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외국인 말씨의 특징으로는 단순하거나 짧은 문장의 사용, 비문의 사용, 격식을 갖춘 표현의 사용, 현저하게 느린 말의 속도, 몸동작과 같은 비언어적인 수단의 사용 등이 나타났다.
(2) 외국인 말씨의 이해도는 ‘상당히 이해된다’로 나타났으며, 원어민에게 하는 말의 이해도 역시 ‘상당히 이해된다’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계학적으로, 대학생들은 외국인 말씨보다 원어민에게 하는 말을 더 잘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언어기능, 언어수준, 지위에 따른 외국인 말씨의 이해도 평가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외국인 말씨의 도움정도는 ‘약간 도움이 된다’로 나타났으며, 원어민에게 하는 말의 도움정도 역시 ‘약간 도움이 된다’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계학적으로, 외국인 말씨보다는 원어민에게 하는 말이 대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더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외국인 말씨에 대한 중급반 그룹의 이해도는 ‘상당히 이해된다’로 나타났으며, 상급반 그룹의 이해도 역시 ‘상당히 이해된다’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계학적으로, 중급반보다 상급반 그룹의 대학생들이 외국인 말씨를 더 잘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상급반 그룹의 대학생들이 중급반보다 외국인 말씨가 영어 학습(듣기, 말하기)에 더 도움이 된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자료 분석 및 논의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1-001209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