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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은영 (고려대학교  )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6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01 - 1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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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한국에서 통용되고 있는 ‘만화’라는 용어가 정착하게 된 과정에서 어떤 의미들이 교착되고 생성되었는지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만화’를 연구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부딪치게 되는 문제가 바로 용어의 혼용이다. 용어의 혼용은 ‘만화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접근하기 어렵고 까다롭게 만든다. 따라서 이 논문은 ‘만화’라는 용어의 혼란이 어디에서부터 야기되었는지를 짚어나가면서 각 연구자들의 주장을 되짚어 보았다. 거기에서부터 우리나라의 ‘만화’라는 용어가 내포하고 있는 문제점을 제기했으며, 용어의 혼용이 야기된 상황을 분석하고 이것을 세분화하여 정리했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만화의 정의를 고찰하고, 3장에서는 오늘날 만화의 원형이라고 말하는 ‘근대만화(comics)’의 제반조건들을 살펴보았다. 2장과 3장의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만화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대한민보??의 ‘삽화’를 카툰으로, 1924년「동아일보」에 게재된「멍텅구리」시리즈를 ‘근대만화(코믹스)’의 원형으로 보았다. 4장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만화’라는 용어가 등장한 때의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고,「대한민보」의 ‘삽화’와「조선일보」의「멍텅구리」에 이르기까지의 만화의 전개를 통해 카툰과 코믹스가 ‘만화’로 통용되어 사용되는 상황을 고찰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만화’ 정의에 관한 여러 논의들
Ⅲ. ‘근대 만화’의 제반 조건들
Ⅳ. 한국 ‘만화’ 용어의 생성과 범주화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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