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상욱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4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87 - 11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지금까지 교회교육의 중심이었던 주일학교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주5일 근무제도의 본격적인 시행으로 만들어진 토요일 교회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로 주일학교로 불리어 왔던 교회학교(Church school) 주일학교(Sunday)와 토요학교(Saturday school)로 구분하였다. 주일학교의 역할이 예배와 말씀 중심의 모임이라면, 토요학교의 역할은 말씀을 실천하는 장(場)으로서 그 의미를 찾았다. 둘째, 토요학교의 모델로 청소년활동센터 형식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셋째,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현재 시행중인 토요학교 모델인 크자센터를 소개하였다. 토요학교의 모델을 개별적인 프로그램이 아닌 학생중심, 활동중심의 센터를 통해 해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크자센터라는 구조적 접근으로 학부모와 학생이 그 중심에 있는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새로운 교회학교의 등장: 토요학교
Ⅲ. 교회토요학교의 새로운 역할 구상 : 크자미니스트리
Ⅳ. 크자미니스트리의 효과 및 전망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35-001114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