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태영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4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13 - 14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교회는 청소년들의 사회문화적인 요구들과 관심들을 반영할 필요가 있고 지역교회 전통들과 문화들을 형성하고 변형시킬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청소년의 문화와 지역사회 문화에 기초를 둔 교회 교육과정 개발을 목적으로 삼는다.
이 연구는 지역교회교육과정과 청소년문화사이의 관계성을 탐구한다. 구체적으로 한국사회문화와 청소년문화, 그리고 한국교회문화와 청소년문화사이의 상호관계성을 Meso, Macro, Micro 시스템에 따라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에 기초하여 청소년들을 위한 구체적인 지역교회 교육과정 모델을 제안한다. 또한 Groome의 공유적 프락시스 모델(Shared Praxis Model)과 Ward의 청소년 교육을 위한 모델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을 위한 지역교회교육과정개발을 위한 교육모델을 제시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교회를 떠나는 청소년들
Ⅱ. 한국 사회문화와 교회교육과정: 지역교회 교육과정
Ⅲ. Meso, Macro, Micro 시스템에 기초한 청소년 교회교육과정 개발
Ⅳ. 청소년을 위한 지역교회 교육과정 개발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35-001114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