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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관우 (연세대학교) 박찬웅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 46집 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15 - 139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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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제사회학 연구들은 시장 하부 영역으로서 생산자의 범주(category)가 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해왔고, 생산자가 자신의 기존 범주가 아닌 새로운 범주로 확장하는 것이 시장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제시했다. 그러나 이 연구들은 생산자가 범주 확장을 하는 조건에 대한 분석에는 소홀하였다. 이 연구의 핵심 주장은 생산자가 범주 확장을 하는 것은 생산자의 사회적 속성 중 지위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이를 경험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이 연구는 영화 시장에서 감독의 새로운 장르 진출을 범주 확장으로 파악하고, 어떤 조건에서 감독이 장르 확장을 시도하는가를 분석했다. 연구 대상으로는 2000년대 미국 영화 시장에서 활동하는 감독과 영화에 대한 사건사분석을 시행했다. 사건사분석을 위해서 이 연구는 영화 편수를 시간 기준(clock)으로 하고 지정된 시간마다 기준선 위험률(hazard rate)이 변하는 구간별 지수 모형(piecewise exponential model)을 적용했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감독의 지위는 장르확장 가능성과 U자 곡선을 보여주었다. 즉 지위가 낮거나 높은 감독은 새로운 장르로의 확장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중간 수준의 지위를 갖는 감독은 자신의 기존 장르에 머무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 결과는 생산자의 범주 확장의 사회적 조건을 제시했고, 또한 지위가 단순히 시장 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 이외에 생산자가 자신의 범주를 형성하는 과정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제시했다.

목차

Ⅰ. 시장의 범주(category) 확장과 지위(status)
Ⅱ. 범주의 경제사회학적 의미
Ⅲ. 범주에 대한 시장 지위의 효과
Ⅳ. 자료와 방법론
Ⅴ. 분석 결과
Ⅵ. 추가 분석(Robustneses Checks)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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