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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수 (서울시립대학교)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03 - 11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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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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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선진도시들의 경우 산지부에 열차를 건설·운영함으로써 이용객들에게 접근성을 제공할 뿐 아니라 관광상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전 국토 중 약70%가 산악지형임을 고려하면 산악열차를 이용한 산악지형의 적절한 활용은 고부가가치를 생산할 수 있는 유용한 관광자원이 될 수 있다. 산악열차의 주요기능은 여객철도와는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산악열차가 건설됨으로써 발생하는 편익은 여객철도 건설로 인해 발생하는 편익과는 동일하지 않다. 따라서 기존 여객철도 사업에 사용되는 편익산정 방법으로 산악열차의 편익을 산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산악철도의 편익을 계량화하여 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본 연구에서는 산악열차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어 건설될때 사업시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편익을 정량적으로 산정하기 위한 방법론을 조건부 가치즉정법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분석 결과 산악열차 건설에 따른 편익은 약3272원/인으로 분석되었고 수도권 인구가 연중 평균 1회 산악열차를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약 745억원 정도의 편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문헌 검토
Ⅲ. 편익 추정 방법론
Ⅳ. 분석 방법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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