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37집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89 - 11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전(正典)은 작품에 내재된 가치가 시대를 초월한 보편적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인식되지만, 역사적이고 사회적으로 구성된 어떤 목록이라는 의미로도 이해된다. 이것은 특정한 작품이 정전으로 인식되는 과정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역사적?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정한 문학작품이 교과서에 수록되는 과정을 통해 이러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홍계월전>에 주목하였다.
<홍계월전>은 7차 교육과정에 의해 태성에서 출판한 문학 교과서에 처음 수록되었고, 이후 2007개정교육과정에 따라 비상교평, 비상교육, 신사고의 문학 교과서에 다시 실리게 되었다. 그리고 교과서에 수록된 <홍계월전>은 각각의 출판사에 따라 다음과 같은 양상을 보인다. ① 태성의 교과서에 작품이 처음 실리게 되었던 만큼, 여성 인식에 대한 관심을 도모하고 있다. ② 비상교평의 교과서에는 여성 영웅으로서 주인공의 형상을 부각시키고 있다. ③ 비상교육의 교과서에는 영웅의 일대기에 따른 작품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④신사고의 교과서에는 소설의 문학적 관습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홍계월전>을 활용하고 있다. 그리고 <홍계월전>이 교과서에 수록되는 과정에 대한 논의를 통해, 본 논문에서는 고전소설 작품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당 작품에 대한 정본화와 독본화가 선행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교과서를 통한 정전(正典) 논의의 필요성
2. 〈홍계월전〉의 교과서 수록 과정
3. 〈홍계월전〉의 교과서 수록 양상
4. 〈홍계월전〉의 정전화를 위한 제안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810-001064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