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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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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송기욱 (경남발전연구원)
저널정보
경남연구원 정책포커스 [정책포커스 2011-15] 창원시 자전거정책 발전방향 연구 정책포커스 2011-15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1 - 58 (5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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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 자전거정책의 목표는 2020년까지 자전거 이용률(교통수단분담율)을 현재의 10%에서 20%까지 끌어올려 자전거특별시로서의 입지를 굳히는 것임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자전거를 전혀 이용하지 않는 70%를 이용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현재 이용하고 있거나 가끔 이용하는 30%의 이용목적을 확대(여가 및 운동 목적 → 통근, 통학, 쇼핑목적 등) 시키고 이용횟수를 증대(주1~2회 → 매일) 시켜야 함

○자전거정책의 세계적인 추세는 하드웨어 정책에서 소프트웨어 정책으로, 지방 시책에서 국가 시책으로 정책의 내용 및 주체가 변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통근?통학?쇼핑 등 이용목적별 시책과 건강?환경 등 테마별 시책과 같이 미크로 전략을 통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책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가고 있음

○창원시의 자전거정책도 이러한 세계적 추세를 고려하여 발전되어야 함

○단기적 관점에서 창원시의 자전거정책은 주행시설 정비 및 확충을 기본으로 하여, 자전거와 대중교통간의 연계 강화, 자전거도로상의 주행권 확보, 맞춤형 안전교육 강화 등이 중점적으로 추진되어야 함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첫째,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춰 자전거 이용률이 낮은 자영업자, 근로자, 사무직, 주부 등의 이용을 활성화시키고, 여가 및 운동 목적 이용자를 통근, 통학, 쇼핑 목적으로 확산시키는 등 이용횟수를 증대시키기 위하여 이용목적 별로 차별화된 맞춤형 전략이 필요함

○둘째, 통합창원시는 구 창원시, 구 마산시, 구 진해시 지역별로 지형조건, 자전거 인프라 및 활성화 정도 등이 상이하므로, 지역의 특성을 인정하고 자전거정책의 효율을 고려하여 자전거 이용촉진을 위한 대상지역, 정책방안, 추진계획 등의 선정에 있어서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정책 효율을 극대화해야 함

○셋째, 창원시 자전거정책을 체계적?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장기발전계획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세부실행계획인 액션플랜을 마련해야 함

○넷째, 세계적인 자전거 도시로 입지를 다지기 위하여 끊임없는 정책개발, 유지?관리, 연구?투자 등이 필요하고, 세계 유수의 자전거 선진도시와의 연계 협력 및 상생 방안등을 마련하여 글로벌 자전거 도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해야 할 것임

목차

[표지]
[표제지]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I. 창원시 자전거정책 목표 및 특징
1. 창원시 자전거정책 목표 및 세계적 추세
2. 창원시 자전거정책 여건 및 특징
II. 창원시 자전거정책 수립전략 구상
1. 자전거정책 수립전략 프로세서
2. 창원시 자전거정책 수립전략 구상
III. 일본의 이용목적별 자전거 촉진정책
1. 자전거 통근과 촉진정책
2. 자전거 통학과 촉진정책
3. 자전거 쇼핑과 촉진정책
4. 회유(回遊) 및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자전거 촉진정책
5. 일상 및 업무를 위한 자전거 촉진정책
IV. 창원시 자전거정책 발전방향 및 시사점
1. 지역별 자전거정책 발전방향
2. 이용목적별 자전거정책 발전방향
3.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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