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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55 - 8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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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와 베이비붐 세대의 본격적인 은퇴 시작 시점에 즈음하여 은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다. 하지만 금융교육을 받고 체계적으로 은퇴준비를 하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이는 일반 사람들이 금융이해력과 금융 및 은퇴관련 지식이 부족하고 은퇴준비의 필요성을 간과하기 때문에 야기된다고 볼 수 있다. 사회적으로 금융교육의 효과를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에서 체계적으로 근로자를 위한 교육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퇴직연금제도의 가입자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현실적으로 활용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세 단계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로 해외 퇴직연금가입자교육을 활용한 근로자교육의 우수사례를 분석하였고, 두 번째로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퇴직연금가입자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문헌조사와 설문분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근로자 대상 금융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문헌고찰 결과 효과적인 근로자 금융교육의 특징은 폭넓은 주제와 집약적인 생애설계 세미나, 다중교육, 가족의 참여 그리고 全現직 동료들의 교육, 집합식 교육, 맞춤형 교육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조사분석 결과 퇴직연금가입자교육의 만족여부는 집합교육여부, 회사교육여부, 퇴직연금가입자교육 의무인지여부, 퇴직금중간정산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교육횟수와 집합교육여부에 따라 가입자교육 만족도가 높아져 퇴직연금가입자교육이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부나 회사가 근로자 금융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고 효과적인 근로자 금융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궁극적으로 근로자가 보다 체계적인 금융교육을 받아 금융이해력을 향상시키고 은퇴준비와 재무관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스스로 은퇴설계를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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