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성호 (정재무설계)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129 - 13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금융상품 계약으로 관계를 맺은 고객이 예상치 못한 재무적 위기를 겪으면서 종합재무설계를 받게 된 사례를 다루었다. 또한 개인상담에서 가족상담으로 확장된 사례이다. 단순 금융상품상담에서 개인상담으로 또한 가족상담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재무설계사와 고객 간의 공감 및 가족 간의 공감이 재무설계에서 매우 중요함을 보여주었다. 특히 이 사례는 고객과 재무설계사 간의 공감은 재무설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바탕이 됨을 보여주었다. 또한 가족 간에는 위기와 문제해결을 위한 공감을 통하여 재무적 목표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목표가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달성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고객에 대한 재무설계사의 능동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 즉 문제해결을 위한 역할뿐만 아니라 재무설계를 통한 재무문제의 예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는 것이 재무설계사의 책임임을 느끼게 하여 주는 사례로서 재무설계사들에게 고객관리에 대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주는 사례라 사료된다.

목차

Ⅰ. 재무설계상담배경
Ⅱ. 재무설계과정
Ⅲ.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7-001004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