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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태영 (경남발전연구원)
저널정보
경남연구원 경남정책 Brief 경남정책 Brief 2012.09 (2012-39)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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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몇 년 사이에 전국에 1,000여개가 넘는 캠핑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캠핑인구는 120만명에 육박하고 있음
○ 캠핑산업은 매년 20~30%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 올해 4,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경남을 방문하는 캠핑관광객도 매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캠핑관광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주5일수업제 실시에 따른 가족관광 증가, 1박2일 등 언론매체의 기여, 올레길ㆍ둘레길 등 아웃도어 체험관광 증가, 기존 숙박시설의 가격ㆍ다양성에 대한 불만, 정부 및 지자체의 캠핑장 확충정책, 그리고 아웃도어 산업의 홍보마케팅 강화 등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임
○ 중앙정부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80개소의 국민여가캠핑장 조성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국토해양부는 4대강 인근에 18개소의 캠핑장을 조성하였음. 이외에도 산림청, 한국관광공사 등은 캠핑관광 활성화를 위한 캠핑장 조성사업 및 홍보?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음
○ 광역시도에서도 캠핑 관광객 유치를 위해 캠핑장 조성 지원 사업, 캠핑 축제 개최, 캠핑 정보 사이트 운영, 무료 캠핑강좌 지원, 관련 업계와 협력한 농어촌 폐교 캠핑장 조성 등의 정책을 추진하여 캠핑관광객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 캠핑관광 시장의 급속한 성장은 향후 일정기간 지속될 것이며 각 지자체 및 민간 사업자의 캠핑관광객 유치를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임. 이에 따라 경남의 캠핑관광 육성 위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
○ 첫째, 신(新) 관광트렌드에 주도적으로 대응하는 경남형 테마캠핑장 구축이 필요함. 캠핑관광객의 선호도를 반영한 휴양형, 교육체험형, 레포츠형 등 테마형 캠핑장을 조성하면서 경남의 각 시군이 가지고 있는 한방, 연극, 음악 등의 차별적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야함
○ 둘째, 캠핑장과 지역관광 연계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캠핑장 방문객을 캠핑장 밖 지역사회로 끌어내어 지역상권 소비를 확대시키는 전략이 요구됨
○ 셋째, 숙박수요를 고려한 캠핑장 조성정책을 추진해야 함. 현재의 관광수요로 볼 때 캠핑수요는 신규수요가 아닌 기존수요의 이전수요이기 때문에 자칫 숙박시설 이용자가 줄어들 수 있음. 숙박업계 동향을 예의주시 해야 함
○ 넷째, ‘(가칭)Feel 경남 캠핑 페스티벌’개최를 제안함. 축제, 지역특산품, 농촌체험마을 등 캠핑과 연계할 수 있는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캠핑 성수기에 페스티벌을 개최하면 각 자원을 상호 홍보하여 관광객 유치를 극대화 할 수 있음

목차

[표지]
1. 캠핑관광 정책 추진현황
2. 전국 캠핑장 현황 및 수요
3. 경남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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