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화정 (이화여자대학교) 정순희 (이화여대)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 - 136 (1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20대~40대 은행권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지각하는 금융서비스의 수준과 품질 차원을 살펴보고, 서비스품질에 따라 은행소비자가 어떻게 집단화되며, 이들의 인구통계학적 분포는 어떠한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서비스품질 차원과 고객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제반 요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은행권에서의 고객충성도 이슈에 관심 있는 관계자에게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은행서비스품질은 금융상품의 다양성, 업무능력, 접근성, 고객 및 정보관리, 편의 시설 등과 같은 5개 차원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5개의 서비스품질 차원 중 고객만족과 유의한 정적 관계를 가진 차원들은 고객 및 정보관리, 편의시설, 업무능력 3개 차원이었으며, 이중 고객만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가장 큰 서비스품질차원은 고객 및 정보관리차원이었다.
셋째, 서비스품질에 따라 우호집단과 중립집단의 2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각 집단에 속하는 은행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를 살펴본 결과, 미혼인 경우와 남성인 경우에 중립에 포함되는 비율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고객만족, 결혼상태, 고객 및 정보관리, 편의시설, 성별의 순으로 영향력이 컸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7-000989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