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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향아 (서울사이버대학교) 윤지현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0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143 - 154 (12page)
DOI
10.17548/ksaf.2012.07.1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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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의 완성을 향해 디지털화, 스마트화 되어가고 있는 현재, 교육 패러다임 또한 변화하고 있다. 이전의 강의실을 기반으로 하는 일반 강의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시공간을 초월하는 e-learning으로 변화하였다가, 이제는 스마트 러닝으로 향해가고 있는 것이다. 이미 시작된 스마트 러닝은 개인성, 이동성, 즉시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 등 그 수행 역량에 비해 아직은 매우 미흡한 수준에 불과하다. 현재 개발되어 있는 스마트 러닝용 앱의 경우, 대부분 e-learning 콘텐츠를 단순히 변환하여 적용하는 수준이며, 스마트기기의 화면 크기에 따라 상당 부분이 삭제되어 있다.
효율적 학습을 위해서는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이때 대부분의 상호작용이 삭제되고 있어, 스마트 러닝의 큰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용 앱 콘텐츠를 선정하여, 일반적 이론과, 선행논문, 그리고 설문을 통해 교육용 앱 콘텐츠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앞으로의 보완점 등을 제기함으로써, 학습증진에 효과적인 앱 콘텐츠 제작에 초석을 다지고자 하였다. 그 결과 현 교육용 앱 콘텐츠의 보완점과 문제점을 검증할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학습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을 위한 보완점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향후 제작되는 교육용 앱의 보다 효율적인 교육환경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스마트 러닝에서의 상호작용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ndnote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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