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영 (이맥소프트)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관리연구 경영관리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5 - 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까지의 SNS 서비스는 사용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중심으로 발달되어 왔으나, 차세대 SNS는 의사 결정이 지원되는 생산적 기능까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의사결정형 차세대 SNS의 활용을 위하여 전자투표 시스템을 SNS에 적용한 모델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매 의사결정을 위한 전자투표기반의 앱 모델을 제안하고자 하며, 적용대상은 facebook과 같은 SNS서비스이다. 이 앱의 목적은 전자투표를 활용한 의사 결정 (collaborative decision making) 기능과 SNS의 장점을 살린 협업적 필터링 (collaborative filtering) 기능을 접목하여 소비자가 효율적으로 구매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의사결정 및 의견수렴과정에서 필요한 전자투표 적용 모델을 도출하고, 적용 프로세스의 시나리오 및 영역을 정의해 본다. 이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투표에 참여할 대상자를 구성함에 있어 협업적 필터링 개념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협업적 필터링을 추천과 같은 의사결정 지원행위에 직접적으로 사용한 기존의 방식과는 차이점이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향후 개인적 구매의사결정 뿐만 아니라 그룹 내 다양한 의사결정의 툴로 확장 가능하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전자투표 기반 협업적 필터링 의사결정 모델
IV.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5-000967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