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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송기욱 (경남발전연구원) 김종국 (거제시 교통행정과)
저널정보
경남연구원 정책포커스 [정책포커스 2011-42] 거가대교 개통 이후 거제시 교통대책 방안과 과제 정책포커스 2011-42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 - 46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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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시를 방문하는 관광객 중 60% 정도는 두 곳 이상을 방문하고 있으며, 주요관광지를 중심으로 동시간대 교통량 집중에 의한 지정체 및 주차난이 발생하고 있음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수요관리 또는 공급관리적인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하는데, 수요관리적 측면의 해결책이란 관광객 스스로 혼잡한 시간대 및 지역을 회피하도록 유도하는 대책임
○첫째, 관광지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동영상 및 문자 형태로 제공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대체 관광지를 안내해주는 가변정보판의 제공이며, 둘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첨단 맞춤형 교통정보의 제공인데,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가변정보판의 공간적 한계를 보완하고 이용자에게 언제, 어디서나, 연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임
○또한, 공급관리적인 측면의 해결책이란 주차공간을 확충하는 것으로 기존 도로공간을 활용하여 휴일 등 수요가 집중되는 특정일에 임시 노상주차장을 제공하는 것임
○이와 같은 내용을 기본개념으로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바람의 언덕(신선대), 김영삼 생가 등 주요관광지 3지역의 교통문제와 개선방안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제시함 〈표참조〉
○한편 버스터미널 입지이전과 관련해서, 기존연구에서 비교된 후보지1(송정IC 인근)과 후보지2(상문동)는 거제 시가지 정체해소와 거제시 장기발전계획을 고려할 때 최적입지가 될 수 없음
○향후 거제시 도심과 부도심이 도시권 확대에 따른 연담화(고현~연초~옥포)로 하나의 시가지로 결합될 것이므로, 확대될 도시권의 범위를 충분히 검토하여 기존연구에서 제시된 후보지보다 더 외곽의 교외지역이 최적지가 될 것임
○교외지역 중에서도 대중교통노선이 많은 국도14호선과 가깝고 주요 간선도로와의 접근성이 좋으며 장래에 개통될 고속도로 IC와도 인접한 지역이라야 함
○또한, 공사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장래 부지확장도 용이하며 소음권의 영향에서도 비교적 자유로운 지역에 입지해야 함

목차

[표지]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과 목적
2. 연구범위와 방법
[Ⅱ. 거제시 주요현황 및 교통측면의 문제점]
1. 교통관련 주요현황
2. 주요관광지 및 버스터미널 문제점
[Ⅲ. 거제시 주요관광지와 버스터미널 대책방안]
1. 주요관광지 교통소통 방안
2. 버스터미널 입지이전 방안
[Ⅳ.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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