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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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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인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문일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항공산업연구 항공산업연구 제76집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57 - 8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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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근대화 로켓인 V-2 이후 로켓 엔진과 추진제에 관한 연구가 오랜 기간 동안 이루어졌다. 러시아와 미국 모두 처음에는 로켓연료로서 탄화수소계열의 연료를 사용하였지만 미국에서는 새턴 로켓 이후 스페이스 셔틀 엔진 개발을 시작으로 1단 부스터로 수소엔진을 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스페이스 셔틀이 이후 미국에서도 케로신엔진의 사용빈도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미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발사체는 아틀라스 V, 델타 IV, 팰콘 9 등이 있으며 이중에서 아틀라스 V와 팰콘 9이 1단에 케로신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수소엔진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에서조차 점차 케로신엔진의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케로신엔진의 개발사를 되짚어 보는 것은 실용 발사체를 개발하는 입장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I. 서론
II. 우주경쟁시대
III. 아폴로 계획과 새턴로켓
IV. 스페이스 셔틀과 이후의 발사체들
V. 요약 및 결론
VI. Appendix, 발사체와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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