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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임기 (한국도로공사)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안병호 (상아엔지니어링) 이준영 (하누리건설)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2권 제6D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549 - 55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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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터널은 터널연장이 1㎞ 이상인 터널로 정의한다. 우리나라의 지형적 조건과 안전한 선형설계를 위한 방편으로 터널구간이 불가피하게 많이 건설되고 있는 실정이다. 고속도로에 건설된 장대터널은 2010년 말 l04개소, 총 연장 192㎞로 터널의 수요증가와 더불어 터널구간 또한 장대화 되고 있어 장대터널에 대한 안전성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대터널을 구성하고 있는 설계요소 교통환경 시선유도시설 등의 요인을 선정하여 교통사고 영향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통사고가 발생한 터널과 발생하지 않은 터널로 구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설명변수를 선정 하였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설명변수를 이용하여 교통사고에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로짓모형을 구축하였다. 분석결과, 운전자의 시인성 관련 요인인 주행차로 및 추월차로의 공동구 내장재 시설과 터널의 공간 확보를 위한 측방여유폭, 차로당 연평균일교통량 요인이 교통사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장대터널 내 교통사고 예방대책을 수립하는 분석지표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터널 특성 및 기존 연구문헌 고찰
3. 장대터널 교통사고 현황
4. 모형의 구축 및 해석
5.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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