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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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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전상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항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2권 제6D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673 - 67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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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의 건설에 있어서 정확한 수요예측 과정은 매우 중요하고, 정밀한 타당성 검증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도시철도 수요예측을 위한 교통존 기준은 행정동 단위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역세권 특성이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역세권의 범위를 세분화하고 거리별 수단분담특성을 파악하여, 도시철도 수요예측의 정밀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사례지역의 거리별 도시철도 수단분담률을 분석한 결과 도심형의 경우에는 500m, 외곽형의 경우에는 1,000m의 역세권 범위 설정이 기능하였다. 또한 기존 행정동 기준의 수요예측에 비해 역세권 세분화에 따른 수요예측결과가 실제치에 근접하여 신뢰도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3. 통행특성분석 및 역세권 범위선정
4. 역세권 세분화를 반영한 도시철도 수요예측
5.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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