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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영 (중앙대학교) 이원형 (동대학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 13집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393 - 40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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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에서 판매되는 게임에서 희로애락이 어떤 색깔로 표현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시각은 인간의 오감 중에서 가장 발달된 인지기관이다. 인간은 80%이상의 정보를 시각을 통해 받아들인다. 게이머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요소가 게임 그래픽이기 때문에 게임에서 사용되는 색깔은 게임의 재미에 많은 영향을 주며 게임 서사를 전개해 나가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색깔을 통해 인간은 온도감, 중량감, 강약감, 경연감, 흥분과 진정, 시간의 장단, 계절감 등을 느낄 수 있다.
MMORPG 게임에서 표현된 색깔을 분석하여 보면, 희(喜)를 표현하는 색은 주로 빨강색, 주황색, 노(怒)는 검고 어두운 계열의 색, 애(愛)는 짙고 어두운 파랑, 초록색계통이며 락(樂)은 노랑색 계통이다. 본 논문에서 예를 들은 MMORPG 게임과 같은 비선형적 이야진행되는 게임에서 게임 그래픽은 게임의 성공요소 중 중요한 부분이다. 시각적 자극은 게이머의 감정이입에 중요한 요소이고, 게이머의 몰입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게임회사는 온라인 게임을 출시할 때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의 색감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각국의 선호색을 고려하여 게임 그래픽을 조정하여 발매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게임 서사의 특성
2. 관련연구
3. 한중일 게임의 색감 비교: 희노애락(喜怒哀樂)을 나타내는 색깔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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