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명훈 (서울지방항공청)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2009년 제1호 / 통권50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71 - 8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종사의 나이가 조종사 과실로 인한 항공기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1990년과 2006년 사이에 미항공사고조사위원회 (NTSB)에 기록된 조종사의 과실로 인한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를 분석하였다. 조종사의 과실과 나이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 (HFACS)와 binary logistic regression modeling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나이가 젊은 조종사일수록 공항내 항공기 사고 및 지상 운항중 항공기 준사고의 가능성이 높았으며, 또한 사고 원인으로 조종사의 인지 에러로 인한 항공기 사고의 가능성이 높았다. 반면, 나이가 많은 조종사는 비행중 사고와 관련 절차의 위반으로 인한 항공기 사고의 가능성이 높았다. 향후, 항공기 사고 및 준사고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젊은 조종사에 대한 지상에서의 항공기 조종에 대한 개선 및 나이가 많은 조종사에 대한 관련 규정의 준수를 강화해야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조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34-000750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