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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호 (한국공항공사)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2011년 제1호 / 통권56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37 - 6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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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ㆍ진동 환경오염공정시험기준에는 항공기 소음을 배경소음보다 10dB(A)이상 높았을 때의 소음을 최소 7일 이상 연속으로 측정하도록 되어 있다. 측정ㆍ기록된 항공기 소음에 따라 평균값(L<SUB>MAX</SUB>)을 계산하고 측정된 항공기 운항회수 N을 가중ㆍ가산하여 WECPNLK(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을 계산한다. 그러나 작업여건상 하루 동안 발생한 항공기 소음을 모두 측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소음ㆍ진동 환경오염공정시험기준에 고시되어 있지 않다. 이번 연구는 항공기 소음 측정시간이 항공기 운항시간이 아닌 상태에서 측정된 항공기 소음의 평균값(L<SUB>MAX</SUB>)과 측정회수(N)을 산출하는 객관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현황
Ⅲ. 항공기 소음측정
Ⅳ. 평균값 (LMAX)측정과 보정
Ⅴ. 운항회수 N값
Ⅵ. WECPNLK
Ⅶ.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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