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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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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조 (서강대학교) 이신복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95 - 2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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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시점으로부터 조기에 그리고 다수의 국가에 해외진출을 시도하는 국제신생 벤처기업은 최근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대한 경영학 분야의 기존 연구는 주로 조직의 경제적 자율성을 중시하는 기능론적 관점과 경영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중시하는 전략적 선택 관점에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만약 국제신생 벤처기업이 이처럼 개별 기업의 특수성을 반영한 현상이라면 이들 기업들의 출현이 1990년대부터 2000년대라는 특정 시기와 기술 및 지식 집약 산업이라는 특정 산업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을 설명하기 어렵다. 따라서 국제신생 벤처기업의 출현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개별 기업 수준의 미시적 요인보다는 전체 산업 수준에서의 거시적 요인에 입각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환경 변화와 조직 적응의 문제를 조망하는 신제도주의적 관점을 통해 국제신생 벤처기업의 출현을 재해석하고자 한다. 특히 와해적 기술혁신의 확산이라는 사건은 벤처기업의 국제화를 둘러싼 산업 환경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00년대에 방송의 디지털화라는 와해적 기술혁신을 경험하고 이에 따라 다수의 국제신생 벤처기업을 배출한 디지털 셋톱박스 산업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새로운 기술혁신의 등장은 기업의 국제화에 적합한 조직형태 그 자체를 변화시키는 사회경제적 현상임을 보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 연구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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