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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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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원상연 (한국기계연구원)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5 - 2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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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대기오염을 줄이고자 도입된 CNG 버스는 현재의 배기규제 기준을 만족시켜 도시 대기환경 개선에 많은 기여를 했지만 추가적인 후처리 장치의 도움 없이는 차기 배기기준인 유로6 배기규제를 만족시키기 매우 어렵다. 수소는 매우 활발하고 빠른 반응성을 가지고 있으며 희박가연한계 또한 매우 넓어 기존 연료와 함께 사용 시 개선된 연소 및 배기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용 대형 CNG 엔진에 수소를 일정 부분 CNG와 혼합한 HCNG 연료를 공급하여 희박연소를 시킴으로서 연소 및 배기성능을 개선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수소혼합비율, 공연비, 점화시기 변화에 따른 연소 및 배기성능을 살펴보고 최적운전조건을 찾아내었으며 산화촉매 성능평가를 통해 11리터 버스용 HCNG 엔진의 상용화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실험장치 및 방법
Ⅲ. 실험결과
Ⅳ.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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