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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구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8권 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79 - 222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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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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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트위터에 대한 다차원적인 접근을 동기적(혁신저항, 이용의사), 물리적(계정보유), 양적이용(로그인, 트윗, 리트윗), 질적이용(정치적 견해 트윗, 리트윗)으로 구분하여, 하위 접근 차원별로 유의미한 결정요인과 상대적인 영향력에 대해 살펴본 연구이다. 분석결과 동기적 차원과 물리적 차원의 접근의 경우, 혁신저항과 관찰가능성만이 이용의사와 채택행위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공통적인 결정요인이었다. 한편 트위터 계정보유자들 간 실제 이용 상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얼마나’ 이용하는가를 의미하는 양적이용과 ‘어떻게’ 이용하는가를 뜻하는 질적이용으로 구분하여 유의미한 결정요인들이 무엇인지 파악해보았다. 분석결과 트위터가 자신의 필요에 부합하다고 인식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적합성’만이 양적이용 차원의 종속변인인 로그인, 트윗, 리트윗 빈도와 질적이용의 종속변인인 정치적 견해 트윗, 리트윗 행위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결정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는 실증적인 분석결과를 근거로 ‘뉴미디어 채택연구에서 이용의사를 채택 행위의 대리변수로 사용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이론적, 실무적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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