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지하철 1~4 호선 이용객은 하루 평균 450 만명이 지하철을 이용(2010 년 상반기수송인원 현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지하철내 쾌적한 실내공기질 유지 및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지하철내 실내공기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기침, 점액성 또는 거품성 객담생산, 호흡곤란, 폐부종, 눈 자극 등에 의한 이산화질소 작용(Base and Samet.1999)으로 산업 보건상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적절한 환기 시스템 도입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 시민들의 관심과 보조를 맞추어 지하철 1~4 호선 출·퇴근 및 평상시 지하철내 이산화질소는 0.011 ~0.03ppm 으로 기준치(국내 실내 권고기준치 0.05ppm) 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나 지상의 공기질이 좋지 않을 경우 환기구를 통하여 이산화질소 오염물질이 지하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됨에 따라 이산화질소 오염방지를 위한 공기조화설비 성능개선 등 실질적인 개선방안을 찿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8 년 이후 이산화질소 제어장치에 대한 연구 논문을 분석하여 이산화질소가 승객들에게 미치는 영향, 환기량 증대방안 등의 다양한 인자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지하철내 공기질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하였다.
Seoul Metro Line 1 to 4 guests per day to 4.5 million people have been using the subway. the subway and found that this is close to the city population. The subway is very important Especially underground and have an impacton indoor air quality Such as cough, shortness of breath, pulmonary edema, eye irritation, and Onoccupational health problem sare. we have to have ventilation system. The ministry of environment established a guideline that is management of inside air quality for public transportation(subway) The guideline enacted that NO2 concentration should be less than 0.011ppm~0.03ppm at usual. Automatic detection of for maldehyde and improve ventilation to a practical system, and it is necessary to chatneun. In research since 2008, Removal of NO₂ were analyzed for the study. 2008, I would like to suggest that the way to improve SeoulMetro inner metro air quality through analysis research paper about how to reduce NO₂ inner me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