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경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류태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102 - 1,109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강화노반과 자갈도상 사이에 아스팔트 층을 부설하는 유도상 아스팔트 노반은 이탈리아, 일본 등에서 설계기준에 명시되어 널리 적용되고 있다. 유도상 아스팔트 노반의 장점으로는 빗물의 침투방지 효과로 인한 노반부의 강도저하와 연약화방지 효과, 열차하중의 분산으로 인한 노반 두께 감소 효과, 노반 분니 방지 및 동상방지에 의한 유지보수비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장점들을 고려하여 볼 때 국내에서도 유도상 아스팔트노반 도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GEOTRAC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고속철도 강화노반 설계조건에 부합하는 아스팔트노반과 강화노반의 최적두께를 산정하였고 최적두께에서의 깊이별 침하량과 응력 상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GEOTRACK을 이용한 수치해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598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