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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인영 (서울메트로) 배성준 (서울메트로) 이병석 (서울메트로) 박찬준 (서울메트로) 김성수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556 - 1,56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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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에스컬레이터는 1982 년 서울메트로 역삼역에 최초 설치되어 현재 전국 도시철도 역사에 4,200 여대가 설치되어 운영중이다. 국민편익 증진과 승강편의시설 확충 계획에 따라 매년 추가 신설된다. 도시철도 에스컬레이터는 형식은 대부분 800 형과 1200 형이며, 신설되는 에스컬레이터 대부분 이에 해당된다. 에스컬레이터 800 형의 공칭운송능력은 시간당 6,000 명, 1,200 형의 공칭운송능력은 시간당 9,000 명이며 신설 또는 교체 설계 시 이용자의 승임율을 최대 80%를 기준으로 선정하여 설치하고 있다. 도시철도 이용고객이 증가될 경우 특히 800 형인 경우 이를 감당하지 못하여 외부 출입구, 승강장, 대합실에 줄을 길게 서는 등 혼잡도 가중, 이용고객의 불편 초래, 다수 민원이 발생되고 있다. 이에 이용자의 이용실태를 심층 분석함으로써 향후 에스컬레이터 이용고객의 편의 증진 방안에 대하여 연구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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