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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근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세영 (서울메트로) 김재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관수 (서울메트로) 이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579 - 1,58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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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에 각종 손상이 발생되면 차량의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므로, 차륜을 삭정하거나 신품으로 교체하여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차륜의 삭정 및 교체는 유지보수 비용의 증가를 초래하며, 작업시간 동안 차량을 운용하지 못함으로써 운영손실을 발생시킨다. 또한 이러한 문제는 차량의 부품 단위별 주기 교체에 어려움을 주어, 많은 철도운영사에서 계획적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차륜 관리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차륜 삭정 유지보수 실태를 조사하고, 실제 주행 중인 전동차를 이용하여 차륜손상 형태에 따른 주행 진동특성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 및 실험 결과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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