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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현 (한국복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1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 - 12 (12page)
DOI
10.17548/ksaf.2012.1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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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척수손상 장애인의 자가운전 시실제 사용되고 있는 수동제어장치(hand control)에 관한 실태를 조사하여 보다 나은 기능과 디자인의 수동제어장치(hand control)의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사회가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교통사고 및 산업재해로 인한 척수손상 장애인의 발생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척수손상 장애인이 이동할 수 있는 수단으로는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이 있으나 접근 자체가 불가능하고, 가령 접근이 가능하다해도 제한점이 많고, 택시도 있으나 경제적 부담과 승하차의 어려움으로 오히려 택시비로 지출되는 비용 정도라면 자가용을 유지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자가운전 장애인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기 힘든 장애인들에 있어 자동차 운전은 일상생활로 간주될 정도로 그들의 활동범위와 능력을 확대하고 사회에 참여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며 일반인보다 몇 배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특히 척수손상 장애인의 자가운전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데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현대생활에서 이동은 의·식·주 다음으로 필수불가결한 것으로서 이동이 없으면 소득을 얻기 어렵고, 소득이 없으면 소비도 불가능하다. 이동이 없으면 만남과 교육이 어렵고, 만남이 없으면 인간으로서의 성장도 불가능하다. 특히 전체 장애인 중 약48.6%(959,133명: 뇌병변장애포함)를 차지하고 있는 지체장애인에게 있어서의 이동은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자 권리이며 이러한 욕구의 충족은 지체장애인에 대한 삶의 기초요건의 보장이라 할 수 있다.
교통사고나 산업재해 혹은 선천적인 장애인들이 늘어나며 장애인도 사회의 일원으로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는 사회적인 인식 전화에 따라 장애인들의 사회참여기회 및 여건이 호전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대생활의 필수품이 된 자동차에서 장애인 및 노약자들을 위한 장치가 다양하게 고려되고 있다.
그에 지체장애인도 타의에 의해 활동하기보다는 독립적으로 휠체어를 탑재하고 운전할 수 있는 수동제어장치를 필요로 한다.
우리나라 자동차회사에서도 지체장애인용 수동제어장치(hand control)을 탑재해서 시판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동제어장치가 디자인 및 기능에서 다른 일본이나 미국, 영국에 비해 사용하기가 불편하고 심미적인 면에서도 좋지 않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차량 외관을 해치지 않고 보조장치 라는 인식을 줄일 수 있는, 그렇게 디자인된 수동제어장치(hand control)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지체장애인의 자가운전을 위한 수동제어장치(hand control)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동제어장치의 특성을 분석하고 안전성과 편리성, 심미성을 중점으로 연구하고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지체장애인의 이론적 고찰
Ⅲ. 사례조사
IV. 사용자 관찰 및 종합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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