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민 (홍익대) 구문모 (한라대) 김시범 (안동대) 김영재 (한양대)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7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7 - 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은 창작과 생산과정의 효율화, 해외시장 진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산업화의 틀을 갖추어가고 있다. 그러나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하는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다. 본고에서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한 담론 중에서 문화 콘텐츠 비즈니스와 마케팅 연구 영역에서 최근 연구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4개의 연구주제를 선정, 국내외 연구 성과와 향후 연구 필요성 및 전망을 논의하였다.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논의로, 싸이의 해외진출 및 <강남스타일>의 확산 과정이 제시한 한류의 다양화, SNS 유통망의 가능성, 미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 마련 등과 관련된 함의를 확인하고, 글로벌 코드 모색 및 뉴미디어 유통망의 활용과 관련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관한 국내외 연구자들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정리하고,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새로운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지역 문화산업의 산업적 가치에 주목하고, 지역 문화자원을 활용한 공동 브랜딩 방안 모색을 위해 지역 브랜딩 관련 용어와 개념을 확인하였고, 공동브랜드 성과 평가 방식, 지식재산권 전문가 육성 등 공동 브랜딩의 향후 체계적인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혁신의 개념과 관련된 선행 연구 분석 및 콘텐츠 혁신 개념의 재정립을 통해 콘텐츠 융·복합과 소프트 혁신 영역의 개발 등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 초록
I.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 선순환 구조를 위한 논의
II. 해외시장 진출 : 한류관점에서 본 싸이 해외진출의 의미와 효과
III.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IV. 지역문화자원을 활용한 지역 공동 브랜드
V. 콘텐츠 혁신의 개념과 연구
V. 향후 연구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1-000565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