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민 (한국창조산업연구소)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7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43 - 15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의 해외진출을 국제화이론으로 해석하고 적용해본 논문이다. 국제화 이론 중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해외진출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국제화 단계이론, 문화적 근접성 이론, 현지화 이론, 국제화 동기 이론 등이다. 국제화단계 이론으로 보면,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은 OEM 수출은 점차 줄어들고 완제품 수출은 정체, 이보다 한 단계 진전된 라이선스 수출은 크게 증가하는 단계를 보여주고 있고, 문화적 근접성이론 관점에서는 문화적 할인율이 낮은 분야일수록, 즉 우리나라와 문화적인 정서가 비슷한 지역에서 주로 수출이 일어나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현지화이론 관점에서는 국내 문화콘텐츠 기업들은 현지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며, 문화적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분야별로 다양한 현지화 전략을 동원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동기화 이론에서는 국내 문화콘텐츠산업의 수출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국내시장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으로서 국내시장의 규모가 작아 수출을 통해 규모의 경제에 도달하려는 동기에서 나왔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론
II. 문화콘텐츠산업의 국제화
III.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 국제화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1-000565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