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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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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열 (인천대) 주효진 (꽃동네대) 노지영 (인천대)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63 - 18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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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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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를 대상으로 하여 자체평가제도에 대한 가치기준을 신뢰성, 공정성, 타당성, 효과성으로 구분하여 의사결정의 구조를 응용한 계층분석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통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자체평가제도 가치기준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결과, 자체평가 1차적 수준에서는 ‘신뢰성’, ‘타당성’, ‘효과성’보다 ‘공정성’을 상대적으로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체평가제도의 가치기준에서 2차 수준에 대한 2단계 분석에서는 신뢰성의 경우 ‘다른 평가위원들이 평가를 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옴’, 공정성의 경우 ‘자체평가가 모든 부서에 공평하게 이루어짐’, 타당성은 ‘평가지표가 업무특성을 잘 반영하는 것’, 효과성은 ‘자체평가가 직원들의 업무개선에 기여하는 것’이 다른 가치기준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체평가제도 가치기준에 대한 종합 중요도 및 우선순위에 대한 종합분석에서는 ‘자체평가가 모든 부서에 공평하게 이루어짐’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중요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자체평가제도의 이론적 검토
Ⅲ. 교육과학기술부의 자체평가 요소 간 우선순위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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