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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호 (서울등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4號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63 - 17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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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초·중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동아시아 관련 내용에 대한 검토를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중국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속의 동아시아 관련 내용은 중국 정부의 대외 인식이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 1990년대와 2000년대 초의 내용이 확연히 다르다. 이는 개혁·개방 이후 급속한 경제 성장과 더불어 신장된 중국의 국력과 이를 바탕으로 한 대외적인 자신감이 교과서에 투영된 결과이다. 분석 결과 중국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동아시아에 대한 내용은 일본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었으며, 한국과 관련된 내용은 거의 찾을 수 없었다. 중국 사회과 교과서의 동아시아 관련 내용 기술의 특징은 일본에 침략 당한 기억, 경제발전을 위한 모델, 중국 전통문화 전파에 대한 우월 의식, 동아시아 이해 및 협력의 필요성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는 글
Ⅱ. 중국 초·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과 동아시아
Ⅲ. 중국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속의 동아시아
Ⅳ. 중국 초등 사회과의 타이완, 일본, 한국 관련 내용 변화
Ⅴ. 중국 초·중학교 사회과 동아시아 관련 내용의 특징
Ⅵ. 맺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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